트리비아적인 이야기 - 일본 성우 랭크제 성우정보연구소

사실 유명한 얘기고 아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화요일 심야에 니코동에서 했던 드림x2 크리에이터 녹화에서 오가타 켄이치 님과 오오하라 노리코 님이 나오셔서 꽤 구체적인 얘기를 해주신 탓에 오랜만에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일단 일본의 성우들에겐 랭크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일본배우연합]이란 단체에 등록되어 있는 성우들은 자신의 랭크를 일본배우연합에 신고, 등록하게 됩니다. 그러면 클라이언트(즉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제작측)에서 이 랭크를 보고 그 성우의 급료를 측정, 지불하는 형태가 된다고 하네요.
랭크의 구체적인 등급까진 현재 나와있지 않지만 30분 애니메이션 1편을 녹음을 할 경우 랭크에 따라서 [최저 1.5만엔에서부터 최대 4.5만엔]을 받는다는 건 모 방송 등등에서 많이 폭로된 사실인지라 의외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보수의 경우, 대사 수와 관계없이 그냥 출연했냐 안 했냐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비비드 레드 오퍼레이션에서 초기에 숨만 쉬고 돈받은 마레이는 갸라도둑(본인도 인정)

뭐,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저 돈을 받으면 저기에서 (아마 회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30% 정도를 메니지먼트료로 땐 나머지를 성우가 받게 된다는 시스템이라네요. 간혹 프리로 뛰는 성우들이 있는데 그런 성우들의 경우에는 저 메니지먼트료를 때지 않은 분량을 고스란히 받게 되겠네요.
프리계의 잡초, 기부 유우코 대승리

저 랭크의 개념이 적용되는 건 일본배우연합에서 정한 기준 업무인 애니메이션, 게임, 외화 더빙에 적용되는 것으로 그 외의 일거리(CM더빙, 나레이션, 기업PR) 등은 저 랭크 기준에 적용되지 않는답니다.
랭크제의 적용을 받지않는 일거리들은 클라이언트와 성우 본인(혹은 메니지먼트 사)에서 직접 보수협상을 하기 때문에 좀 더 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당연하지만 경력 쌓인 성우들이 애니메이션 현장에서 점점 사라지는 것도 이런 이유.

당연히 베테랑이라면 자신의 랭크를 높게 등록해서 그만큼 돈을 많이 받을 거 같지만 사실 그렇지도 않다네요.
그야, 요즘처럼 성우자원이 썩어 넘치는 세상에 굳이 랭크 높은 성우 쓸 바엔 적당히 타협해서 낮은 랭크의 성우를 쓰는 게 낫다는 풍조다 보니... 일 욕심이 많은 타입의 사람들은 고의로 랭크를 낮게 등록해서 일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미유키치의 랭크는 아마 신인레벨일 거라는게 성우스레의 정설

여담이지만 신인성우들의 경우, 같은 랭크면 기존 성우들과의 경쟁에서 처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데뷔 후 2년간은 일본배우연합 신인등록을 해서 랭크제보다도 좀 더 싼 값에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구체적으로 [쥬니어 랭크]라고 한다는 건 드림 크리에이터에서 처음 알았습니다만(모모에 리논이라는 2.5차원 성우가 저 랭크).
농담 안 보태고 6개월 조역하고 6개월 째 주역 맡아서 1년 반짝하고 사라지는 신인성우들은 이거일 확률 높음

좀 더 말하자면 초 베테랑이 되면 보수 상한이 없고 직접 교섭해 보수를 정하세요, 란 랭크린 노 랭크란 것도 존재한답니다. 드림 크리에이터에 의하면 오오하라 노리코 님이 노 랭크. 놀라운 건 오가타 켄이치 님인 랭크 등록 중이시라네요. 근데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경력 40년차께서 아직도 현역기준일을 받으시다니 참...
오오하라 노리코:님, 얼마나 일 하실려고요. 젊은 애들 좀 일 좀 주셈ㅋㅋㅋ
여담이지만 오가타 켄이치 님의 현재 조연이지만 무시부교, 카니발, 유희왕 ZEXAL에 출연 중이십니다.
개인적으론 오가타 켄이치 님이 아닌 트러블의 교장은 상상할 수도 없음.
... 참고로 42년 생이심.

또 하나 들은 건 어덜트 게임, 속칭 에로게의 보수인데 확실히 일반 게임보단 세다는 거 같습니다.
멀게는 하급생부터 가깝게는 타임 리프까지 출연하셨던 오가타님의 증언이니 믿어도 됨.
뭐, 대사량에 따라서 틀리겠지만서도.

여하튼 오랜만에 재밌는 얘기를 들은 김에 랭크제에 대해서도 가볍게 써놓고 싶어서 적어봤습니다.
아, 마지막으로 적어보다면 인터넷 라디오 등도 일단은 저 랭크제의 대상범위 밖의 일이긴 한데 근본적으로 보수 자체가 적답니다. 하기사 AM, FM 라디오면 모를까 인터넷 라디오에 돈 쓸 이유는 없겠지...

참고로 이 방송 아직 니코동에 남아있으니까 프리미엄 회원이라면 타임 시프트로 한번쯤 봐둘만 합니다.
이상 드리크리민 겸 패미통라이브민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럼 이만.

P.S : 최근 코에부 등을 통해서 동인소프트에 녹음을 하거나 싼 게임에 단역으로 출연하거나 하는 성우... 랄까 동인성우들은 당연하지만 저 랭크 밖. 솔직히 동인성우에 대해서는 그다지 찬성하진 않는 입장인지라 뭐라 말은 못 하겠음. 뭐랄까... 서비스의 가치를 저하시키는 원인인지라. 현재는 싼 값에 동인게임에 목소리 들어가니 좋을 진 몰라도 장래적으론 생각해볼 문제.
적어도 제대로 돈 받고 파는 물건에서 저런 타입의 성우를 전면적으로 쓴다는 거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반대 중.

P.S 2 : 그런고로 얼마전 일본에서 한 때 화제였던 모 어그로왕호리에몬의 일명 [성우 스킬 발언]은 머리 나쁜 생각이라고 밖에. 아무나 일단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면 성우의 역할은 할 수 있겠지만 진짜 성우는 전문기술이 있는 직업이니까 무리란 거다.
AKB가 성우를 한다고 해서 화제는 끌 수 있지만 너도나도 AKB를 쓴다면 욕해도 된단 얘기기도 하고 말이다. 게스트로 출연하는 건 좋다. 하지만 그걸로 성우 드립치는 건 용서할 수 없다.
나카야 사야카는 뭐하고 사나...

덧글

  • 클랜나드 2013/06/27 11:30 # 답글

    빛의 세계 성우들이 가명으로 에로게 출현하는거 보면 다 돈 때문인거 같던데...
  • Nikins 2013/06/27 11:34 #

    여자 성우들이 나이 들어 랭크 높아진 상태에서 에로게로 가는 건 돈 때문이랄까
    근본적으로 다른 일거릴 할 게 없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함.
    솔직히 지금 상황에서 극단적인 얘기로 시미즈 아이와 카토 에미리가 같은 랭크라면 님은 누굴 쓰시겠나염.
    뭐, 냉정한 얘기지만 본인의 브랜드 가치를 만들지 못한 본인의 문제.
  • 클랜나드 2013/06/27 11:57 #

    비교 대상 성우 중에 아는게 카토 에미리 하나라서 카토 에미리 쓸 듯 (.....)
  • 로리 2013/06/27 18:49 #

    시미즈 아이와 카토 에미리라면 당연히 시미즈 아이가 아닌가요? T_T 그보다는 시미즈 아이의 주요 역활인 여동생 캐러라 최고의 레드 오션이라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흑흑
  • Nikins 2013/06/27 19:19 #

    뭐, 저도 시미즈 아이라고 3년전만해도 말했을텐데 말이죠.
    본인의 운이 없었던 것도 한가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뭔가 대표작들이 전부 시즌의 3~4등 정도란 느낌들이라서리.
  • 불신론자 2013/06/27 12:08 # 답글

    그런데 개인사무소(하야시바라 메구미의 우드백 오피스, 이노우에 키쿠코의 아네모네 등)와 프리의 정확한 차이는 뭘까요? 매니저 고용의 차이인가...
  • Niveus 2013/06/27 12:57 #

    법인회사와 개인사업의 차이정도(...)
  • Nikins 2013/06/27 13:36 #

    성공하는 사람이 되고 싶으면 30살이 되기 전에 죽이 되건 밥이 되건 자기 회사를 차려두라는 제쿠 토오루에게 미야무라 유코가 했던 충고가 떠오르는군요.
    ... 즉 전 성공하는 사람은 글렀단 얘기겠죠... 흑.
  • Niveus 2013/06/27 12:58 # 답글

    에로게쪽은 페이 계산법이 일반게임보다 좀 더 세분화되어있는데다가 개개 캐릭터의 대사가 많기때문에 페이가 쎄집니다.
    이래저래 이쪽업계도 블러디오션이라 개러가 많이 싸졌는데 정말 이 돈으로 살 수 있겠냐? 싶은 수준까지 떨어지고 있어서 -_-;;;
  • Nikins 2013/06/27 13:35 #

    2011년 무렵에 메인 히로인 2000워드 정도 한번에 13만엔 정도란 얘기가 나왔었죠.
    지금은 어떨런진 모르겠지만, 랄까 그때만큼 돈 쓰는 에로게도 적어지는 인상이기도 하네요.
    뭐, 일자리는 한정되고 있는데 인간만 죽어라 들어오는 업계니... 앞으로도 편하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배우건 개그맨이건 예능쪽은 다 이렇지만요.
  • Niveus 2013/06/27 14:12 #

    이쪽도 애매하긴 매한가지입니다.
    에로게 산업이 점점 몰락하면서 판매량도 암담해지고있거든요.
    그에 반해서 한다는 애들은 많아지고 하니 점점 단가는 줄어드는 추세.
    실제 워드당 100엔이 기준이긴 한데 요샌 퉁쳐서 하는 케이스도 늘어난걸로 알고있습니다. (먼산)
    (이 무슨 택시같은 상황;; 미터기 안찍고 기사랑 협상하는건가!?)
    마지코이같은경우 저 공식대로면 애시당초 말도 안되는 개러들이 되어버리니 퉁치지 않곤 얘기가 안될겁니다. -_-;;;
  • Nikins 2013/06/27 15:06 #

    좀 괜찮은 에로게에 출연하자니 자리가 없고
    어정쩡한 에로게에 출연하자니 신인들이 빽빽하고
    초염자 에로게에 출연하자니 일베연 안 통하고 협상해서 일하는 프리렌스나 동인성우들로 채워버리고.
    하지만 일본 성우 시장의 파이가 늘어날 확률은 당분간 없어보이니(늘리기 쉬운 것도 아니고) 빨리빨리 다른 수익모델들을 만들어내는 노력을 해야 되리라 생각합니다.
    ... 근데 뭐가 있지... 라고 말하면 할 말 없지만요.
  • 피그말리온 2013/06/27 17:13 # 답글

    나레이션 같은게 돈이 된다는게 그런 의미였군요...
  • Nikins 2013/06/27 19:22 #

    기업에서 직접 돈을 받는 일거리는 비싸죠.
  • 여름눈 2013/06/27 18:55 # 답글

    비비드에서 마레이는 진짜 초반에 날로 먹은듯 ㅋㅋㅋ
  • Nikins 2013/06/27 19:22 #

    숨쉬기와 거칠게 숨쉬기와 거칠게 숨뱉기(큭!)으로 6화를 개근했으니까요.
  • 밥상뒤집기 2013/06/30 00:24 # 답글

    오가타 켄이치님이 아직도 랭크 등록이라니.. 대단하시네요
댓글 입력 영역